군포문화원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지역 정보
군포 역사
문화재
인물
지명 유래
무형문화재
인물
HOME > 지역 정보 > 인물

전주이씨 안양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군포문화원 작성일20-07-01 09:41 조회216회 댓글0건

본문

소재지 : 군포시 산본동 산27번지

정의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조선전기 제9대 성종의 3남들 안양군의 무덤. 시도기념물.

내용

경기도기념물 제122호. 안양군은 성종의 셋째 아들로 어머니는 성종의 후궁인 귀인정씨()다. 연산군은 생모인 폐비 윤씨() 사건의 원인이 성종의 후궁인 정씨와 엄씨의 참소에 있다고 판단해 1504년(연산군 10) 정씨 및 봉안군()과 함께 안양군을 사사()하였다. 1506년 중종이 즉위하면서 복작()되었다.

안양군은 성종의 셋째 아들로 어머니는 성종의 후궁인 귀인정씨()이다. 연산군 생모인 폐비 윤씨() 사건의 원인이 성종의 후궁인 정씨와 엄씨의 참소에 있다고 판단해 1504년(연산군 10)정씨 및 봉안군과 함께 안양군을 사사하였다. 1506년중종이 즉위하면서 복작()되었다.

묘역의 규모는 약 300여 평이다. 묘역은 사성으로 둘러싸여 있고, 봉분은 단분이다. 부인 능성구씨()와의 합장묘다. 봉분 앞에 상석()과 향로석()이 있다. 상석 가까운 곳에 좌우로 허리 부분까지만 형상화한 동자석()이 있다.

상석 앞쪽에는 장명등()이 있다. 상석과 장명등을 중심으로 좌우에 망주석()ㆍ석양()ㆍ문인석이 각각 1쌍씩 배열되어 있다.

묘비는 봉분 오른쪽에 있다. 비신() 옆면에 ‘건좌병진()’이라는 묘소의 방향과 건립 연대의 간지()가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연호()가 없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다.

묘역 앞에 있는 신도비()는 신종묵()이 지은 원래의 비문을 1976년이일형()이 쓰고 김충현()이 전액()을 하여 건립하였다. 한편 이 묘역은 처음 지어진 자리가 아니라 1895년(고종 32)양주에서 묘역의 석물과 함께 이장해 온 것이라고 한다. 묘역의 형태는 조선 중기의 양식이다.

1520년에 부인의 상소에 따라 택지()하여 개장하도록 교지가 내렸다. 따라서 이 묘역 석물의 조성 시기는 1520년 경으로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주이씨안양군묘 [全州李氏安陽君墓]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û Ȩ
ȭü Ȩ
ѱȭȸ Ȩ
â :  ȭ ã